KOREA 111 노후 Silver     door02.gif      70세 청춘, 안락한 노후,100세 건강  마음을 다스리는글    HOME

 

   뉴스 News

   날씨 Weather

   교통 Traffic

  스포츠 Sports

  여행 Tour

  여성  Woman

 문화.예술 Culture 

   교육 Education

   취업 Work

   안전 Safe

  건강 Health

  시장 Market

  다이어트 Diet

  식품  Food

   쇼핑 Shopping

   은행.금융 Bank

   부동산 Real estate

  주식 Stocks

  기업 Enterprise

  보험 Insurance

  노후 Senior

 

    NAVER, Daum

   Google,YouTube

   조선. 중앙. 동아. 경향

   KBS.  MBC.  SBS.  EBS

    복지넷, 복지로

   기초연금

   질병관리청

   노인돌봄종합서비스

    국민건강보험

   통합연금포털

   노인장기요양보험

   무인안내기 사용법(키오스크)

    100세누리

   시니어데이즈

   국민연금노후준비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동의보감

   생노병사의 비밀 KBS

   건강백세 SBS

   한글동의보감

    노인일자리여기

   시니어일자리

   한국시니어클럽협회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공무원연금공단

   사학연금

   국민연금관리공단

AUCTION

YES24

네이버쇼핑.S

11번가

SSG

   대한노인회

   노인복지중앙회

   근로복지공단

   대한노인의학회

   서울노인복지센터

   노인생애체험센터

   서울시노인취업지원센터

   대한노인정신의학회

   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노인종합복지관협회

   대한노인병학회

   노인전문평택병원

   사랑의 열매

   서울복지재단

   치매, 명상.호흡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고령사회고용진흥원

   NH퇴직연금

   건강정보(서울아산병원)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넷

   국립암센터

   한국은퇴설계연구소

   식품의약안전처

   귀농귀촌종합센터

   워크넷 (일자리), 희망넷

   부산장노년일자리

   국립연명의료관리기관

   시니어데이즈

 

   

 

  젊음을 오래 유지하고 천천히 늙으려면                              치매 예방 게임 1, 2, 3  

  잘 먹는다

영양의 균형을 맞추고 (탄수화물 45 ~55%, 지방 25 ~20%, 단백질 20 ~15%} 섭취가 이상적, 물을 적당히 자주 마신다.

  잘 잔다

6 ~8시간 푹 자는 것이 좋다. 햇빛을 쬐고 근력운동을 하고 자기전 4시간 전부터 물이외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다.

  잘 움직인다

움직이지 않은 근육은 퇴화하므로 체조와 근력운동을 자주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는 몸을 해치는 코르티졸호르몬을 분비, 비타민, 마그네슘, 수분섭취, 좋아하는 운동과 취미생활이 도움됨

  신진대사 원활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하게 위해 생리활성물질인 효소가 든 발효음식(김치, 유산균 등)과 비타민, 미네랄를 적당히 섭취

  면역력 증강

면역관리를 위해 체온을 따뜻하게 하고  혈관관리를 위해 저염식 등 염증관리를 잘하여야 한다.

 
 
 

 

To stay young and grow old slowly

Eat well

Balance your nutrition (ideally 45-55% carbohydrates, 25-20% fat, 20-15% protein} and drink plenty of water.

Sleep well

Aim for a full 6-8 hours of sleep. Get some sunlight, do some strength training, and don't eat anything but water 4 hours before bed.

Move well

Muscles that don't move degenerate, so it's a good idea to do gymnastics and strength training frequently.

Eliminate stress

Stress releases the hormone cortisol, which is harmful to the body. Vitamins, magnesium, water, and your favorite sports and hobbies can help.

Boost your metabolism

Eat fermented foods that contain bioactive enzymes (kimchi, lactobacilli, etc.), vitamins, and minerals in moderation to keep your metabolism running smoothly.

Boost your immune system

Keep your body temperature warm for immune management and manage inflammation by eating a low-sodium diet for vascular management.

 

 
 

  얼굴의 노화를 억제하려면     To de-age the face                             하버드의대  데이비드 싱클레이 박사의 "노화의 종말"

 물을 자주 적당히 마신다.  일반적인 경우 하루 약 2 ℓ 정도 필요하다고 한다.
 피부노화의 원인인 과도한 자외선은 피한다. 자외선 A는 노화와 색소침착, 자외선B는 기미, 주근 깨, 검버섯의 원인의 하나이다.
 피부의 구성물질인 단백질을 충분히 먹는다. 콜라겐,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체내 활성산소를 많게하여  피부가 빨리 노화시킨다고 한다.
 과도한 약물복용도 피부노화의 원인의 하나라고 한다.
 얼굴근육운동을 한다. ( 미소짓기, 볼 부풀리기, 눈썹운동 등 )
 피부재생주기는 약 28일 정도이나 나이가 들면 유전자인 텔로미어 길이가 짧아지면서 노화현상이 일어난다고 한다.
 인체에서 가장 빨리 노화하는 것은 콩팥과  폐이며 다음으로 심장 근육 순이라고 한다. (미국 국립노화연구소)

 젊은 층(18세 ~37세)은 매일 정상적인 단백질 섭취 후 2.5일, 노인(65세 ~80세)은 1.5배의 단백질을 먹었을 때 4일 만에 근육의 생성이 원활

 단백질의 섭취는 근육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며 하루 몸무게 1kg당 약1g정도가 필요하다.
 당분은 에너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나 과도할 경우 혈당을 올리며 호르몬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고 활성산소 증가로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식이섬유의 적절한 섭취는 장건강과 염증을 억제하고 질병을 낮춘다고 한다.
 방부제, 나트륨 등이 많이 든 가공육은 유해 활성산소를 많이 만들어 노화를 촉진시킨다고 한다.
 당근, 고구마, 단호박  등 베타카로틴이 많은 주황색 채소는 피부노화를 억제하고 피부탄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잠을 잘 자려면    To get a good night's sleep  (숙면은 뇌세포 회복시키므로 두뇌와 정신건강에 꼭 필요)

  불면증은 예민한 신경, 긴장, 스트레스, 잠깐의 낮잠, 호르몬의 불균형 (갱년기 증상의 하나)등이 원인

  불안, 스트레스로 자율신경 과민시 교감신경 과흥분으로 전신 근육 혈관을 수축시켜 화장실 자주가며 소화불량과 수면장애 등의 가능성

  방을 깨끗이 하고 편한 침구를 선택하며 일정한 시간에 취침을 하려고 노력한다.

  불빛을 차단하여 어둡게 하고 소음을 차단한다. 귀마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상추(락투신, 락투세린, 신경안정, ), 바나나(마그네슘, 트립토판, 긴장완화), 양파(유화알린,피로회복), 호두(멜라토닌 유도물질 ), 

  타트체리( 멜라토닌 함유 ), 키위(이노지톨, 마그네슘), 연어(비타민 B6), 삶은 달걀(멜라토닌 생성) 등은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라벤더 향이나 로즈마리향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자기전에 따뜻한 물로 가벼운 샤워나 족욕을 하는 것이 좋다.

  낮에는 햇빛을 쬐고 저녁은 가볍게 먹는다. 술은 늦게 마시지 않는다.

  야식, 과식으로 소화불량, 복부에 가스가 차는 경우 등으로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저녁에는 커피 등 카페인을 피하고 대신 카모마일 차나 다뜻한 우유(트립토판)를 마시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

  락티움, 마그네슘, 생체리듬 조절 호르몬인 멜라토닌는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명상이나 가벼운 스트레칭, 잠자기 3 ~4시간 이전 하루 30분 정도의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좋은 잠은 보약과 같아서 성장호르몬을 분비하게 하고 자연치유력을 높이며 면역력을 높인다고 한다.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식품     Foods to help with insomnia  

  대추생강차   항산화, 혈액순환, 항염작용, 신경안정, 독소배출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짐
  카모마일차

  유럽원산 국화과 허브식물, 진정효과, 두통과 신경통 완화, 불면증, 항염증, 항균, 기관지염, 혈전예방  등에 효과있다 알려짐

  사과식초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혈당조절, 심혈관 건강, 항균작용, 포만감, 살균, 부작용으로 치아 부식, 약 복용시에 특히 주의
  레몬   비타민 C, 비타민 B군, 아연, 칼륨, 인,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 피로화복, 피부미용, 면역력 등에 도움
  상추   쓴맛을 내는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수면, 진정, 진해에 효과를 주며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우유

  트립토판이라는 물질이 행복감을 느끼게하는 호르몬인 세레토닌의 생성을 촉진, 수면유도물질인 멜라토닌 분비 도움

  호두, 아몬드   근육 이완시켜 숙면을 돕는 마그네슘이 풍부, 신진대사를 돕는 레시틴, 멜라토닌 증가에 도움, 과하면 소화불량 등 역효과
  양파   알린이라는 성분이 혈액순환과 신경을 안정, 퀘세틴 성분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바나나   트립토판이 풍부 숙면에 도움을 주며 마그네슘, 칼륨이 풍부 신경안정, 근육이완으로 숙면에 도움된다고 알려짐
  키위   신경계에 도움이 되는 이노시톨과 엽산이 풍부. 수면의 질이 향상된다고 알려짐
 
 

  잠을 자는데 방해가 되는 식품     Foods that interfere with sleep

  커피. 홍차, 초콜릿 카페인이 많은 음식은 각성효과가 있어 숙면을 방해한다고 한다. 잠자기  4 ~6시간 전부터는 섭취않는 것이 좋다.
  술 알코올은 일시적으로 잠이 오게 할 수는 있지만 알코올의 분해과정에서 각성효과을 일으켜 수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매운 음식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온이 높아지고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수면을 방해
  토마토 건강식품이나 산성이 강한 편으로 소화불량, 속쓰림 등 수면에는 방해가 될 수 있음
  양배추, 블로콜리 십자화과 식품인 양배추, 블로콜리, 배추 등은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기관의 활동을 많게 해 수면을 방해
  육류 육류는 소화가 쉽지 않아 자는동안 소화를 위해 분비된 위산이 숙면을 방해할 수 있음
  당분이 많은 음식 지나친 당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며 평소보다 많은 인슐린은 피곤과 두통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함
  과도한 물 섭취 많은 물을 먹으면 소변을 자주 보게해 숙면에 방해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킨, 피자 튀김 등

포화지방이 많은 치킨, 튀김, 피자 등은 하루동안 섭취한 양이 많을수록 수면의 질을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잘못된 약의 복용      Taking the wrong medication

 

잘못된 약의 복용으로 인한 사망자가 교통사고 사망자보다 많다고 한다. 노인 질환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에게 처방 받은 약을 일정시간에 정해진 만큼 복용하고 상태가 호전되더라도 자의적으로 양을 중단하거나 용량을 줄이는 것은 위험하다고 한다.  국내 노인들의 평균 복용약이 하루 7가지 정도이라고 하며 이에 따라 매일 먹어야 하는 약에 대해서는 같이 먹어서 안되는 약과  음식을 알아 두는 것이 좋다  항응고제(와파린)을 복용할 시는 녹즙과 콩즙을 많이 먹으면 약효를 떨어뜨린다고 하며 일부 고혈압약은 바나나, 오렌지, 포도주스 등 와 같이 먹으면 심장박동이 빨라진다고 한다. 약을 먹을 때 물과 같이 먹는 것이 좋으며 우유, 콜라, 과일주스를 먹는 것은 약효를 떨어뜨리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고혈압약과 소염진통제를 같이 먹을 경우도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며 당뇨병약과 감기약, 호르몬제를 같이 복용시 혈당이 올라갈 수 있어 주의를 요하고 고지혈증약은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항부정맥제와 같이 먹으면 근육통을 유발한다고 하며 항응고제는 소염진통제, 위장약을 같이 먹으면 출혈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한다. 기억하기 힘들면  스마트폰앱 " 꼬박 꼬박 복약 알리미"등을 설치해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약, 영양제 복용 주의점        Precautions for taking medications and nutritional supplements

 고혈압, 당뇨병 등 질병에 관련된 약들은 의사가 처방한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섭취하여야 한다.

 식후에 먹는을 권장하는 영양제는 종합영양제, 오메가3,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비타민A, 코엔자임 Q, 등이 있다.

 공복에 먹으면 좋은 영양제는 유산균, 철분, 비타민 B, 비타민C 등이 있다. 위장보호를 위해 비타민 C를 식후에 먹기도 한다.

 유산균은 식전 30분 전이나 식후 1시간 후가 좋다고 한다. 또 식후 약 2시간 전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 의견도 있다.

 밤보다 낮에 먹는 것이 유리한 영양제는 비타민 D, 코엔자임 Q, (일부 수면장애 가능성)이 있다.

 오메가3는 아스피린이나 와파린, 스타틴 등 혈전용해제나 혈액순환제와 같이 먹으면 출혈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의사와 상의를 해야한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같이 먹으면 서로 흡수률을 억제하므로 따로 복용하는 것이 유리 아연, 철분등 금속성영양제도 비슷한 영향을 준다고 한다.
 철분제는 카페인이 잇는 커피나 녹차와 같이 마시면 흡수률이 떨어진다고 함
 지용성영양제는 식후에 먹는 것이 흡수률이 높다.
 비타민 B군은 공복에 먹는 것이 유리, 밤에는 간혹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수용성인 비타민 C는 식후에 먹는 것이 유리 공복에 먹으면 위장에 안좋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지용성비타민 A ,D, E, K은 같이먹는 것이 좋으나  과량복용시 독성이 있다고 한다.

 비타민B, 비타민C는 수용성비타민이며 같이 먹어도 좋다고 한다.

 철분과 비타민C, 칼슘과 비타민C는 같이 먹으면 좋다고 한다.

 유산균은 강산성인 위산과 담즙 등에 의해 대부분 죽으므로 산이 약해질 때가 유리하다고 한다.

 유산균과 마그네슘을 같이 먹을 경우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함

 
 

  기억력을 높이는 법, 생활속의 치매 예방법

 적당한 운동하면 인체 각 부분에 피 공급이 원활해져 영양과 산소가 공급되며 이는 신체 기능과 뇌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뇌청소를 위해 뇌척수액의 흐름이 원활해야 하는데 목주변에 많은 림프절이 영향을 준다 함. 가벼운 목마사지와 목운동이 좋다고 한다.

 토마토, 딸기, 양파 등 채소 과일을 자주 먹고 콩, 호두 등 씨앗으로 만든 음식은 뇌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콩, 굴 , 등푸른 생선, 노루궁뎅이 버섯 등도 뇌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많은 사람을 접촉하고 이야기하며 웃고 떠들면 기억력 손실을 낮추어준다고 한다.

 기름진 음식과 탄 음식 등 단백질이 변형된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긍정적인 사고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스트레스를 자주 풀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적정시간(7~8시간)보다 적게 자거나 너무 많이 자는 경우에 기억력이 떨어질 수 있다.
 고탄수화물 음식을 너무 자주 먹을 경우 혈당을 올려 뇌가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뇌건강에 나쁘다고 한다.
 과음을 하면 뇌 기능을 일시적으로 떨어지며 너무 자주 마시면 알코올의 분해된 독성에 의해 기억장애나 알코올성 치매가 올 수 있다.
 걷기 등 신체운동은 뇌가 두꺼워지고 치매원인물질인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을 없애는 "아이리신"이 분비된다고 함
 글쓰기 등 두뇌활동은  인지능력을 유지하고 향상시킨다고 함
 발꿈치를 들었다 내렸다와  의자를 이용한 스쿼드 운동(앉았다 일어서는 운동), 포복을 약간 넓혀 빠르게 걸으면 근력을 키우고 뇌건강에 좋다
 

  How to Boost Your Memory, Prevent Dementia in Everyday Life

Moderate exercise improves the blood supply to all parts of the body, bringing nutrients and oxygen to the body, which helps with physical function and brain health.

The flow of cerebrospinal fluid is necessary to clean the brain, and many lymph nodes around the neck are affected. Light neck massage and neck exercises are recommended.

Eating lots of vegetables and fruits, such as tomatoes, strawberries, and onions, and foods made from seeds, such as beans and walnuts, can help keep your brain healthy.

Beans, oysters, bluefish, and reindeer mushrooms are also said to be beneficial for brain health.

Interacting with lots of people, talking, laughing, and talking is said to reduce memory loss.

It's helpful to avoid foods that alter protein, such as fatty and burnt foods, as much as possible.

Thinking positively, doing things you enjoy, and de-stressing frequently can help prevent dementia.

If you sleep less than the right amount of time (7-8 hours) or too much, your memory may suffer.

Eating high-carb foods too often is bad for your brain because it raises your blood sugar, which your brain can't utilize properly.

Drinking too much can temporarily reduce brain function, and drinking too often can lead to memory impairment or alcoholic dementia due to the broken down toxicity of alcohol.

Physical exercise, such as walking, has been shown to thicken the brain and release irisin, a protein that clears away amyloid beta, the protein that causes dementia.

Brain activity, including writing, is said to maintain and improve cognition

Raising and lowering your heels, using a chair to do squats (sit and stand), and walking fast with a slightly wider stance builds strength and is good for your brain.

 
 
  무릎 건강  ( 자료: 국가건강정보포털 )
  무릎 관절염 무릎 관절의 연골이 점차 사라지고 관절을 이루는 뼈와 관절막, 인대 등의 손상과 염증이 동반되는 질환이다.
  증상 관절의 통증과 변형이 일어나 장애가 생기고 통증으로 신체활동의 감소와 자신감 결여 등 심리적 문제도 일어날 수 있다.
  손상부위 자연적으로 회복되기가 힘들고 재생도 잘 되지 않아 예방이 중요하다.
  검사와 진단 환자의 증상, 신체검사, X-ray 검사로 진단
  초기증상 무릎관절 통증, 관절 주위가 붓는 경우 - 체중관리, 생활 습관 교정요법, 운동방법, 약물요법 가능
  중기증상 (2기) 관절 간격이 좁아지고 자주 통증이 발생하고 자부 붓는 경우 - 정기적 검사와 약물치료, 주사요법, 물리치료 필요
  만성적 관절염 (3기) 관절 간격이 눈에 띄게 좁아지고 통증과 부기가 심해진다.  -
  말기 (4기) 관절이 거의 맞붙어 변형이 심해 일상 생활에 지장이 많고 수술이 필요한 단계
  수술적 치료 관절내시경 수술, 교정 절골술, 인공관절치환술 등 이 있으마 나이와 환자 상태에 따라 종합적으로 고려
  무릅 건강 운동 무릎뻗기, 다리 들어 올리기, 걷기, 수영, 자전거타기, 관절에 무리없는 범위내의 스쿼드 운동 등으로 근력을 강화

  무릅 건강 운동

산책하기,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계단 오르기, 대걸레로 집안 청소 등
  금지 행동 쪼그려 앉기, 장시간 양반 다리하기, 무거운 물건 들기, 장시간 운전, 찬바람을 장시간 쐬기,
  건강기능식품

글루코사민, MSM, 초록입홍합, 보스웰리아, 뮤코 다당.단백  등 ( 아직 과학적 근거와 장기복용시  안전성은 부족)

 
 

  식사 후에 바로 하면 안좋은 습관       Bad habits to do right after a meal

양치질을 바로 하면 치아의 보호막인 에나멜층을 약화시켜 치아가 빨리 손상되므로 식후 물양치를 한후 약 1시간 뒤에 하는 것이 좋다.
식후 커피나 녹차를 마시면 탄닌성분이 아연이나 철분 등의 섭취를 방해하여 좋지 않다고 한다.
식후 바로 눕는 경우 소화기능을 떨어뜨리고 위산 역류로 인해 역류성식도염 등이 생길 수 있다.
식후에 바로 디저트를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높아져 당뇨의 위험과  췌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한다.
식후에 무리한 운동은 혈액이 위장에 많이 모여  심장의 혈액이 감소한 상태로 심근경색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단 가벼운 산책은 좋다.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식품       Foods to help control blood sugar

  삶은 달걀 고단백, 포만감을 주는 식품, 식전에 먹으면 혈당 조절에 도움
  파프리카 비타민C 풍부, 섬유질풍부, 항산화성분 풍부, 여러 가지색 골고루 먹는 것이 좋음
  구운 병아리콩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B군 풍부, 철분, 마그네슘, 칼륨, 인, 아연, 구리, 셀레늄 등 미네랄 함유
  낫토 단백질, 식이섬유 풍부, 낫토키나제성분, 혈전예방, 혈액순환 도움, 비타민 K, 비타민B6, 비타민E 함유
  피스타치오 견과류,  지방, 단백질, 항산화성분, 섬유질이 풍부, 루테인, 제아잔틴, 아르기닌, 함유 혈당조절, 눈건강 도움
  여주 쓴맛이 강한 오이라 불림, 천연인슐린 성분, 비타민C 풍부, 모모르데신성분,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체리, 비트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함유, 강력한 항산화작용, 비트의 베타인성분 인슐린분비 촉진, 항산화기능, 면역에 도움
  양파, 마늘 알리신성분이 체내 인슐린 분비 촉진, 콜레스테롤 낮추는 효과
  미역, 해조류 알긴산, 혈당수치조절,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변비예방
  검은콩, 콩류 레시틴 성분 인슐린 분비 촉진, 트립신, 키모트리신성분, 췌장기능에 도움
 
 

  몸이 붓는 원인        Causes of body swelling   

 부종의 원인 대부분 체내의 염분의 과다로 생기나 약물이나 심장, 간, 갑상샘질환 등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콩팥질환

신장이 나빠지면 소금의 체내 배출이 적어질수 있어 부종이 잘 생긴다.

 소금 소금을 과량 섭취하면 체내 소금의 함량이 높아지면 체액의 농도를 맞추기 위해 물을 많이 흡수하여 부종이 발생
 심부전, 간경화 심장의 펌프기능이 약해져 신장으로 가는 혈류가 줄면서 소금 배출이 적어져 체내 소금함량이 높아져 부종이 생김
 진통소염제 진통소염제에 속하는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피록시캄 등은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당뇨약 당뇨약인 피오크리타존, 로시글리타존의 사용자 4 ~6%정도가 부종이 나타난다고 한다.
 혈압약 혈압약으로 사용되는 칼슘차단제 약제 등도 흔히 부종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심부전의 부종 대부분 호흡곤란이나 운동시 흉통이 발생한다고 한다.
 간경화에 의한 부종 복수나 황달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기타 소금 섭취를 줄이고 약을 먹지 않는 경우 부종이 생긴다면 병원검사로 다른 질병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물을 잘 마시는 법      How to drink water well

 

사람의 몸은 70% 정도가 물로 구성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땀과 대소변, 호흡, 대사활동 등으로 2.8~3.5ℓ (몸무게의 4~5%)정도 배출되므로 나이 체중 환경과 섭취하는 음식 종류와 식사량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경우 하루 약 2ℓ 정도 (몸무게의 약 3% 정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물은 몸의 대사를 돕고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고 체온과 체액을 조절하고 체내 불필요한 물질을 배출하는 등 중요한 역할은 하며  피부탄력, 변비,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일어나서 한 잔은 체내기관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식사하기 전 30분 ~1시간 전의 물은 소화를 촉진시키며 식사 후 2시간 후 정도에 마시는 물을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취침전에 1잔의 물은 뇌졸중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적당한 물은 인체에 도움을 주나 일부 환자(신장병, 심장병) 등의 경우 많은 물은 위험할 수도 있어 의사의 조언에 따르는 것이 필요하다. 혈관벽의 청소를 위해 따뜻한 물에 식초와 꿀을 약간 첨가하여 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당뇨환자, 위궤양환자 등은 주의)

 
 
 

  노년에 꼿꼿한 허리유지    Maintaining a strong back in later life

 

노년에 허리가 굽지 않으려면 항중력근(抗重力筋)을 잘 유지하여야 한다고 한다. 항중력근은 중력을 이기고 몸을 세우는 근육으로 자세와 보행, 균형감각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핵심 항중력근으로는 척추를 바로 유지하는 척주기립근(脊椎起立筋), 엉덩이 부분의 근육인 둔근(臀筋), 복부 쪽의 근육인 복근(腹筋) 등이 중요하며 이를 강화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척추기립근 강화를 위해서는 팔굽혀펴기시에 하는 팔을 편 엎드려 자세가 좋으며 둔근 강화를 위해서는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엉덩이를 드는 자세가, 복근을 위해서는 윗몸을 약간 일으키는 운동이 좋다고 한다. 운동이 되려면 약간 힘든 정도로 나누어서 하되 체력에 따라  5분~20분 정도를 하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노년에 좋은 운동     Good Exercise for Older Adults                                    혈관건강

  걷기 보폭을 넓히고 약간 빠른 걸음으로 고개를 들고 허리를 편 자세로 20분에서 1시간 정도로 걷는다. 걷기 운동에는 수십 개의 작은 근육들이 상호 작용을 한다.
  앉았다 일어서기

의자에서 앉았다 일어서는 운동이나 벽이나 기둥을 이용하여 반 쯤 앉았다 일어서는 동작을 1 ~ 5분을 하면 큰 도움이 된다.

  맨손체조

맨손체조는 몸의 작은 근육들을 활성화하는 좋은 운동이다. 하루에 컨디션에 따라 10분 ~ 30분 정도로 꾸준히 하면 좋다. 노년에는 근육이 정상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무기이다.

 
 

  Good Exercise for Older Adults

 Walking

Walk for 20 minutes to an hour with a slightly wider stride, slightly faster pace, head up, and back straight. Walking involves dozens of small muscles interacting with each other.

 Sit and stand

Sit-to-stand exercises in a chair or using a wall or pillar to do half-sits and half-stands for 1-5 minutes can be very helpful.

 Calisthenics

Calisthenics is a great way to activate the small muscles in your body. You can do it for 10 to 30 minutes a day, depending on your condition. It's your best weapon to keep your muscles working as you age.

 
 

  눈 건강              Eye health

 구분 증상 원인과 치료
 백내장 수정체가 혼탁하여져 뿌옇게 보이고 시력이 떨어짐 노화 60대 70%, 70세 이상 90%가 증상 경험, 당뇨병, 자외선, 약물이 영향을 줄 수 있다. 백내장수술  일반적인 경우 30 ~40분 정도, 인공수정체로 교체, 최근 다초점 인공수정체 개발,
 녹내장 시신경이 손상되어 보는 곳의 바깥부분이 잘 보이지 않고 시야가 점차 좁아진다. 안압이 높아져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안압을 낮추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레이저나 수술로 치료한다.
 황반변성 가까운 곳과 먼 곳 모두 잘 안보이고 어둡게 보이고 뒤틀려 보이는 보이는 등의 증상이 있다. 시력이 손상되면 회복이 잘 안된다 시신경세포가 있는 망막 중심부 황변에 노폐물이 끼거나 비정상적인 혈관이 자라서 시력이 손상된다. 비정상 혈관의 생성을 막는 주사요법 등이 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      Foods that support eye health

  식품

  계란 (노른자). 옥수수

  당근. 고구마   블루베리. 딸기. 베리류   레드와인. 적포도
  주요 성분   루테인. 지아잔틴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식품

  들기름. 생선

  시금치. 케일 .키위(녹색)

  차조기. 깻잎   오렌지. 토마토. 붉은 피망
  주요 성분   오메가3   루테인   루테올린   비타민 C
 
 

   75세를 경계로 바뀌는 건강위험 ( 참고자료: 미국 당뇨병 학회, 국립암센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비고   65세 ~  74세   75세 이상
  식사   과식주의   고기 충분히 섭취
  골절   손목 팔 등의 골절 주의   다리 , 고관절 등 큰 골절 주의
  비만과 치매   비만할수록 치매 위험   저체중일수로 치매 위험
  체질량지수 (BMI)   18.5 ~ 23(정상)일 때 건강   23 ~25(과체중)일 때 사망률 낮아
  혈당   고혈당일수록 사망률 높아   고혈당이라도 사망률 낮음, 저혈당 주의
  콜레스테롤 수치   높을수록 심근경색, 뇌졸증 위험   너무 낮으면 심근경색과 뇌졸증 위험
 

  노인냄새 제거법       How to get rid of old man odor

 노인냄새의 원인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피부가 산성화되면서 노폐물인 땀의 배출이 원활치 않아 원인물질인 노덴알데히드 등이 쌓여 생긴다.
 입안의 침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구강내 염증이나 세균번식이 늘어나 냄새가 증가한다.
 노인냄새를 없애는법  입을 헹군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면서 땀배출이 늘어난다.
 햇빛을 쬐면 피부에 살균효과도 있으며 산책이나 적당한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도움이 된다.
 샤워를 자주한다(하루 1번 정도). 땀이 많이 나는 곳, 피부가 겹치는 부분, 털이 많은 부분을 깨끗이 하면 좋다.
 먹는 음식에 따라 체취가 달라지므로 기름진 음식보다 항산화 성분이 많은 야채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양치를 자주하고 구강청결제, 치실, 혀클리너, 무설탕 껌, 구강스프레이 등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속옷은 자주 갈아입고 입었던 옷은 노인냄새가 배여 있을 확률이 많으므로 자주 세탁을 한다.
 침구류의 세탁에도 신경을 쓰고 환기를 자주시키면 도움이 된다.
 
 

  치매의 전조증상, 예방        Precursors of Dementia, Prevention

  치매 전조증상

건망증이 부쩍 심해졌다.

  소지품을 자주 잃어버린다.
  얼굴 식별이 어렵고 잘 기억나지 않는다.
  반복적 이야기나 질문에 이해하지 못한다.
  시간 개념이 헷갈린다.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것이 많이 힘든다.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평소에 하던 일들이 힘들어졌다.

  알츠하이머 전조증상

기억이 전혀 나지 않는다. 판단력 저하, 성격변화..
  언어능력 저하,  사고력 저하,  
 

일상생활이 어려워짐, 위치를 찾지 못함 (안전하고 단순하며 익숙한 환경이 유리)

  알츠하이머 예방

기억저장 해마부분(측두엽) 건강, 뇌일부 퇴화 -  일기쓰기, 감상문쓰기, 신문내용 요약, 끝말잇기 게임 등 게임
 

치매의 50%정도, 일반적인 치매,  유전, 고령, 베타아밀로이드 과생산, 타우단백질 과인산화,  산화적 손상,

 

머리 심한 충격, 뇌 염증, 장기우울증 등이 원인 가능성/ 65 ~74세  3%,  75~74세  17%,  85세이상  32%

  커피, 녹차, 채소, 과일, 생선, 우유, 양파, 호두, 브라질너트, 마늘, 콩 등이 좋다고 한다. 오메가3

  혈관성치매 전조증상

갑자기 말이 어눌해졌다.
  갑자기 동작이 느려졌다.
  걸음걸이가 달라졌다.
  한 쪽이 마비가 왔다.

  혈관성치매 예방

뇌혈관을 건강하게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예방, 비만의 관리, 금연하기, 혈액을 맑고 묽게,
  혈압, 혈당관리,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이 중요, 치매의 15%정도 뇌졸증이후 많이 발생
  우유, 콩, 계란, 브라질너트, 호두, 양파, 마늘, 통밀, 인삼, 카레 등이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짐, 아연, 비타민E

  (루이소체)파킨슨 전조증상

걸음걸이가 느려지고 구부정해진다. 자세 불안정, 몸이 떨림, 경직
  심한 잠꼬대를 한다. 수면장애, 우울증, 글씨가 잘 보이지 않는다.
  냄새를 잘 못맡는다. 빈뇨
  인지능력의 변동 (헛것을 본다, 급격한 감정기복, 집중력, 방향감각)

  파킨슨 예방

뇌신경세포를 건강하게, 뇌혈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세포소실로 운동장애 발생 -  꾸준한 운동, 근력운동, 스트레칭
  노화에 따른 뇌의 도파민이 줄면서 증가, 약물과다복용, 가스중독, 동맥경화, 뇌염, 뇌종양, 외상 등이 원인 가능성
  딸기, 사과, 적포도, 채소, 달걀, 블루베리 등 섭취

 

 

  건망증과 치매        Forgetfulness and dementia

 건망증   치매
 뇌의 자연적인 노화현상   뇌의 질병이아 손상이 원인
 경험한 것의 일부를 잃어버림   경험한 것의 전체를 잃어버림
 잊어 버린 사실을 스스로 안다   잊어 버린 사실 자체를 모른다
 잊어 버리는 많아져도 진행되지는 않는다   기억장애가 점차 심해지고 판단력도 저하된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다.
 
 치매 예방하는 마인드 다이어트 방법 (자료: 하버드의대 보건연구소)
먹어야할 것 먹지 말아야할 것
통곡물 매일 , 3회 고열에 튀겼다가 식은 트랜스지방 회피
야채 매일 1회 이상 단맛 가공 빵과 과자 1주일에 5회 미만

녹색잎 채소 일주일에 6회 이상

붉은 고기 1주일에 4회 미만

올리브유 자주

치즈와 튀긴음식은 1주일에 1회 이하

생선 매주 1회 이상

마가린은 하루에 1회 티스푼 이하
견과류 1주일에 5회 이상  
콩류 1주일에 4회 이상  
베리류 1주일에 2회 이상  
가금류 1주일에 2회이상  
  
  치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  (자료: 영국 옥스포드대, 미국 텍사스대, 미국 텍사스 리오그란데밸리대 공동 연구, 4만 명 )
  당뇨병   대기오염   알코올   수면   체중
  흡연   혈압   콜레스테롤   우울감   염증
  청력   사회적 상호작용   식단   신체활동   교육
 
 
  노화의 9가지 인자       출처: 셀 프레스 (cell press )저널   
  유전체 불안정성   새로운 세포 복제시 일부 불완전 복제 등 변형 발생
  텔로미어 마모 세포가 분열할 때 마다 염색체 끝부분 텔로미어가 마모되면서 노화가 진행된다고 함
  후성 유전적 변화 생활습관 환경요인 등에 의한 유전자 영향, 돌연변이
  단백질 항상성 소실 단백질에 손상되어 축적되면 세포와 조직이 잘 작동되지 못하고 노화의 원인이 된다고 함
  영양 감지 조절 감퇴 수명과 건강에 필요한 영양의 감지와 조절 기능의 감퇴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

미토콘드리아가 에너지를 생산할 때 다량의 활성산소가 생기고 이는 노화의 원인이 된다고 함

  세포노화 세포의 형질 변화와 기능 퇴화
  줄기세포 고갈

특정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줄기세포의 고갈

  세포간 의사 소통 변화 세포간의 소통으로 면역 수준 조절 등 각 종 기능을 하는데 당사슬 파괴 등으로 세포간 소통의 변화

    노화는 유전적 요인, 환경, 생활 습관에 많이 영향을 받는다고 함

 
 

  미토콘드리아 (세포발전소) 활성화 : 노화 지연, 치매 예방에 도움

 운동

적색근육, 등근육, 허벅지 근육에 미토콘드리아 많음, 운동시 질좋은 미토콘드리아 증가, 노화근육 개선 가능성

 햇빛

적당한 햇빛으로 만들어진  비타민D가 미토콘드리아 생성과 산화능력을 향상 가능성

 수면

수면부족은 뇌 미토콘드리아 손상, 숙면은 뇌 미토콘드리아 건강유지

 스트레스 풀기

스트레스호르몬이 미토콘드리아를 변화시킬 수 있음, 명상, 스트레스 관리가 미토콘드리아 건강에 도움 가능성

 칼로리 제한, 소식

손상방지 복구담당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재생 촉진 가능성, 소식하면 에너지공장 미토콘드라이 증가

 열 노출

열은 가벼운 스트레스로 적응을 위한 세포반응 유도 미토콘드리아 활성 가능성

 추위 노출

찬물샤워, 적정냉동요법 등으로 추위 노출로 열생성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가능성

 적색/근적외선 광선요법

적색광과 근적외선이 피부에 침투 분자자극을 통해 미토콘드리아를 활성화, 에너지 생산 회복기능 활성화 가능

 NAD +대사 지원 영양소

NAD + (니코틴아미드 아데닌 디뉴클레오티드: 비타민 B3의 파생 분자) 미토콘드리아 대사 필수 역할 영양소

 미토콘드리아 영양소

비타민B, 미네랄, 마그네슘, 폴리페놀, L-카르티닌, 알파리포산, 코엔자임Q10, 피로로퀴놀린 퀴논, 크레아틴

  항산화성분 많은 채소, 과일, 견과류, 씨앗, 강황(커큐민), 해산물, 고기 등, 세포항산화 및 세포보호 및 복구 가능
 환경오염, 유해물질 방지 환경오염물질, 독성물질, 방사능물질, 매연, 농약, 살충제, 살균제 등은  미토콘드리아 기능 저하시킴
 
 

  미토콘드리아 영양소의 식품 공급원

 코엔자임큐 10 CoQ10은 견과류, 통곡류, 씨앗류, 지방이 많은 생선(참치, 연어 등), 내장육(간, 심장) 등
 마그네슘 잎이 많은 녹색채소(시금치, 케일, 상추), 견과류, 씨앗류, 콩류, 통곡류(현미, 퀴노아, 보리)
 비타민 B 통곡물, 잎이 많은 채소, 콩류, 동물성 식품(육류, 가금류, 유제품)
 비타민 D 지방이 많은 생선, 달걀 노른자(소량), 대부분 햇빛에서 얻음
 폴리페놀 견과류, 씨앗, 과일(장과, 감귤류)야채(블루콜리, 시금치), 콩류(검은콩, 렌틸콩),아마씨 등
 L -키르티닌 붉은고기(소고기, 양고기 등), 가금류, 생선, 유제품에 소량 함유
 알파리포산 시금치, 블루콜리, 내장(간, 신장) 소량 함유
 
 

  비타민D가 코로나 발생및 사망률을 낮춘다 (2020.5)

  비타민D가 코로나 발생및 사망률과 상관 관계가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영국연구팀에 의한 유럽 20개국을 조사한 결과 대구의 간유와 비타민보충제를 즐겨 섭취하고 햇빛을 많이 쬐는 북유럽 (스웨덴,핀란드,노르웨이 등)에서는 코로나 감염률과 사망률이 낮게 나온 한편 이탈리아 스페인 등 비타민D의 결핍이 높은 국가의 코로나 발생과 사망률이 높게 나왔으며 또 비타민 D의 결핍이 많은 고령층 등에서 사망률이 높게 나오고 있어 비타민D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비타민D는 햇빛을 쬐면 체내에서 합성되나 부족시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건강을 위한 하루에 필요한 햇빛 쬐기 시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햇빛쬐는 시간의 부족은 비타민 D의 결핍을 초래하여 골다공증, 골연화증, 심혈관계질환, 감염성질환, 암, 당뇨병등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경고하였다.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 D의 합성을 위해서는 맑은 날 12시기준 여름에는 30분정도의 노출이 필요하고 겨울에는 1시간 30분 정도의 노출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여름에 40분이상 노출과 겨울에 2시간 30분이상 노출은 홍반, 기미 주름 등 피부노화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므로 적정시간의 햇빛 쬐기가 필요해 보인다.  
 
 

  뼈 건강       Bone health

  뼈는 약 40%의 콜라겐과 수분, 60%의 미네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체 칼슘의 98%가 뼈에 있다고 한다. 태어날 때 약 450개 정도지만 자라면서 뼈끼리 합쳐지는 과정 등을 거쳐 나중에는 206개로 줄어든다고 한다. 또 뼈는 몸을 지지하고 장기를 보호하며 혈액 내 칼슘의 양을 조절하기도 한다고 한다. 혈액 내 칼슘이 부족하면 부갑상선호르몬을 통해 뼈의 칼슘을 빼내 혈액으로 공급해주며 지속적인 뼈에 칼슘이 부족은 골절의 원인의 하나인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다고 한다. 뼈는 단단한 치밀골과 스펀지처럼 성긴 해면골로 적절히 분포되어 있고 중력의 하중에 버티는데 최적화되어 있으며 건강한 뼈는 벽돌보다 강하다고 한다. 따라서 나이가 들면 칼슘과 콜라겐, 미네랄 등을 부족하지 않게 보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목디스크 예방     Neck Disc Prevention

 

팔을 어께를 펼친 자세에서 어깨를 펴고 목을 약 45도 정도 위를 향해 제낀 상태를 자주 나누어  한다. 단 목혈류에 방해되지 않는 정도로 한다. 사용하는 TV, 컴퓨터, 휴대폰 등의 높이를 목에 부담이 적은 높이로 맞추는 것이 좋다.

 
 
 

  잇몸 질환 예방    Preventing gum disease

 

양치질을 자주하고 정기적 치석을 제거하며 비타민 C, 비타민 D, 콜라겐의 적당한 섭취가 필요하다. 평소에 잇몸마사지를 자주하여 침이 마르지 않게 하고 생양파, 가지 등의 섭취가 도움이 되고 소금물 가글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한국과 일본의 고령화  (자료: 통계청, 일본통계국)

  구분 (65세이상 인구 %)

  한국   일본   차이
  고령화사회 (7% 이상)  2000년 (7.2%)  1970년 (7.1%)   30년
  고령사회   (14% 이상)  2018년 (14.3%)  1994년 (14.1%)   24년
  초고령사회 (20세 이상)  2025년 (20.3%)  2005년 (20.2%)   20년
 

   남녀 배우자 관계에 따른 사망연령 중앙값 (자료: 2020년 일본 인구동태조사 기반, 더 프레지던트 )

  구분 미혼 이혼 유배우자 사별
  남성 만 15세 이상 전연령 67.2세 72.9세 81.6세 88.4세
만 50세 이상 68.5세 72.2세 81.2세 87.8세
  여성 만 15세 이상 전연령 81.6세 80.9세 78.6세 91.0세
만 50세 이상 84.2세 81.4세 78.4세 90.5세
 

  노후 준비 자금 ( 자료: 미래에셋 투자와 연금센터, 2023년 )  은퇴기간 25년,  물가상승률 3%, 투자수익률 4%인 경우를 가정

  최소생활비   월 198 만 7000 원 총 5억 3213만원
  안정적인 생활   월 277 만원 총 7억 4182만원
  서울지역의 경우   월 333 만원 총 8억 8376만원
 
 
  노후소득 피라미드 (자료: 통계청,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2023년)
  구분 은퇴귀족 은퇴상류층 은퇴중산층 상대빈곤층 절대빈곤층
  가구월소득 524만원 (2.5%) 372만원(8.1%) 198만원(33.1%) 125만원 (39.3%) 101만원 (17%)
 
 

  70대 한국 고령가구 금융자산 추이 (자료: 가계금융복지조사,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2022년 )

  금액 1000만원 미만 1000 ~3000만원미만 3000 ~5000만원미만 5000~7000만원미만 7000만~1억원미만 1억원 이상
  구분 41.9% 22.3% 10.9% 8.1% 4.6% 12.3%
 
 
  한국 70대의 연금 수령액 (자료: 국민연금공단  2022년)
  한국 70대 남성 50만 396원   일본 70대 남성 16만 3875엔
  한국 70대 여성 28만 2758원   일본 70대 여성 10만 4878엔
  한국 70대 평균 40만 6718원   일본 70대 평균 14만 3973엔
 
 
  공적연금 제도 국제비교 (2023년 기준)
  국가   보험요율 수급 개시연령,  기타
  프랑스   28.1% 62세, 42년 납부기간 필요, 조기 수급시 감소
  영국   12.5% 남성 66세, 여성 63세
  스웨덴   17.8% 국민연금 65세
  핀란드   17.1% 국민연금 65세
  노르웨이   18.1% 국민연금 67세
  네덜란드   18.6% 국민연금 67세
  오스트리아   22.8% 연금보험 남성 65세, 여성 60세
  덴마크   12.5% 국민연금 65세
  독일   18.6% 남성65세, 여성63세, 납부기간과 소득에 따라 차이
  일본   18.3% 65세, 국민연금과 직장연금 2계층 구조
  미국   12.4% 기초연금 62세, 만액연금 67세
  한국    9.75% 62세,  1952년이전 출생 60세 ~ 1969년 이후 출생 65세 (6단계)
  이탈리아    33%

남성 67세, 여성 62세, 20년 납부기간 필요,  조기 수급시 감소

  캐나다    5.1% 납부기간과 소득에 따라 차이, 60세부터 조기 수급 가능
  스페인   28.3%

남성 65세. 여성 63세, 15년 납부기간 필요, 조기 수급시 감소

  러시아   22%

남성 65세. 여성 55세, 20년 납부기간 필요(남성), 15년 납부기간 필요(여성)

  중국   12%

남성 60세. 여성 55세, 15년 납부기간 필요(남성), 10년 납부기간 필요(여성)

  인도   13%

남성 60세. 여성 58세, 15년 납부기간 필요, 조기 수급시 감소

 
 
  70대 일본 고령가구 금융자산 추이 (자료: 일본 금융홍보중앙위원회, 2022년 )
  금액 100만엔 미만 100 ~300만엔 미만 300 ~500만엔 미만 500~700만엔 미만 700만~1000엔미만 1000만엔 이상 무응답
  구분 24.6% 6.9% 6.2% 7.5% 6.5% 45.7% 2.6%
 
 
  노후에 연금이 목돈보다 좋은 점
  목돈 많은 돈을 가지면 지키는 것이 불안하고  빨리 가는 것을 바라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연금 연금은 나를 지켜주며 마음이 편안하다. 까먹을 염려가 적고 자식들에게 부담이 덜 된다.
 
 

  세계 노인빈곤률 (자료: OECD 2022년 자료, 빈곤률은 중위소득의 50% 미만)

  멕시코 53.7%   그리스 42.4%   포르투갈 40.7%   캐나다 38.2%
  칠레 52.5%   터키 42.2%   슬로베니아 40.5%   미국 37.8%
  브라질 48.6%   폴란드 41.6%   핀란드 39.8%   네덜란드 37.6%
  이스라엘 44.6%   헝가리 41.4%   한국 39.6%   독일 36.6%
  스페인 44.3%   슬로바키아 41.2%   라투비아 38.7%   오스트리아 36.5%
  이탈리아 43.0%   체코 40.9%   일본 38.5%   영국 34.2%
 
 
  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  (지방소득세 포함)( 자료: NH농협증권, 100세시대연구소 ) 2023년 3월 기준   IRP는 개인형 퇴직연금
  총급여액(종합소득금액)   5500만원 이하(4500만원이하)   5500만원초과 (4500만원 초과)
  공제 대상 저축액   연금저축 600만원 IRP합산 900만원   연금저축 600만원 IRP합산 900만원
  최대 절세 금액   연금저축 99만원 IRP합산 148만 5000원   79만 2000원 IRP합산 118만 8000원
  세액공제률   16.5%     13.2%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기준 ( 2021년 기준 )

  구분   기준    현행  2022년 7월 이후
  피부양자   소득   3400만원 초과시 탈락 (금융, 근로소득, 공적연금 등)  2000만원 초과시 탈락
  재산   과세표준 5억 4천만원초과 + 연소득 1000만원 초과시 탈락  
  주택임대수입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후 1000만원 초과시 탈락 ( 미등록은 400만원초과시 탈락 )
  직장가입자   소득 월액 보험료 부과 기준   보수외 소득 3400만원 초과시 탈락  보수 외 소득 2000만원 초과시 탈락
 
 
  건강보험상한제, 재난적 의료비 지원  (출처: 건강보험공단)
  연도 요양병원입원일수   1분위   2 ~3분위   4 ~5분위   6 ~7분위   8분위   9분위   10분위
  2023   120일 초과입원   134만원   168만원   227만원   375만원   538만원   646만원   1014만원
    그밖의 경우   87만원   108만원   162만원   303만원   414만원   497만원   780만원
  2022년

  120일 초과입원

  128만원   160만원   217만원   289만원   360만원   443만원   598만원
 

  그밖의 경우

  83만원   103만원   155만원
  환자가 실질적으로 낸 본인부담액을 해당소득분위 기준을 넘어가는 경우 초과된 비용을 돌려주는 제도(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확인 가능)
  재난적 의료비 지원제도 ( 재산 과세표준액 7억원이하, 모든 질환, 연간 5천만원 한도, 연소득 대비 본인부담의료비 10%이상인 경우, 최종진료 180일내 신청)
 

  복지급여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가수원 수    1인    2인    3인    4인    5인    6인
  교육급여
  중위50%
  2022년    97만 2406원   163만 43원   209만 7351원   256만 540원   301만 2258원   345만 3502원
  2023년   103만 8946   172만 8077   221만 7408   270만  482   316만 5344   361만 3991
  주거급여
  중위 47%

  2022년

   89만 4614   149만 9639   196만 9562   235만 5697   277만 1277   317만 7222

  2023년

   97만 6609   162만 4393   208만 4364   253만 8453   297만 5423   339만 7151
  의료급여
  중위 40%

  2022년

   77만 7952   130만 4034   167만 7780   204만 8432   240만 9806   276만 2802

  2023년

   83만 1157   138만 2462   177만 3927   216만  386   253만 2275   289만 1193
  생계급여
  중위 30%

  2022년

   58만 3444    97만 8026   125만 8410   153만 6324   180만 7355   207만 2101

  2023년

   62만 3368   103만 6846   133만  445   162만  289   189만 9206   216만 8394
 

  <각종 복지제도>  긴급복지지원금 4인가구 162만원, 에너지바우처 지원 연 18만 5천원, 문화누리카드 지원 1인 연 11만원,

  평생교육바우처 대상 6만명, 농식품바우처 4만 8천가구  1인 4만원, 4인 8만원, 차상위이하, 하부모가족 대상 기저귀바우처 월 8만원

  분유바우처 월 10만원, 생리용품바우처 월 1만 3천원,  장애인연금 월40만 2천원, 장애수당 월 6만원 스포츠강좌이용권 월 9만 5천원,

  부모급여 월 70만원 1년 지원, 0세 월 100만원, 1세 월 50만원 등  대상자 한정

 
 
  기초수급자 소득계산 (2023년 기준)

  소득인정액

소득평가액 + 재산의 소득환산액

  소득평가액

근로소득(상시근로소득, 일용근로자 소득, 자활근로소득, 공공일자리소득), 사업소득(농업,어업,임업,양식업, 기타사업), 재산소득(임대,이자,연금), 이전소득(사적이전소득, 공적이전소득, 의료급여)

  소득평가 확인방법

건강보험,산재보험,고용보험, 국민연금자료 등을 통해 세전소득으로 환산 (상시근로자,공공일자리,자활근로소득은 매월, 일용직, 농업,어업,임업,기타 사업은 연2회 국세청자료로 확인

  재산의 소득환산액

(재산의 종류별 가액 - 기본재산액 - 생활준비금 - 부채) × 재산의 소득별 환산률

  재산의 소득환산률

주거용재산(공시지가) 1.04%, 일반재산 4.17%, 금융재산 (예적금, 보험해지환급금 등) 6.26%, 자동차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오토바이 등 )100% 기타 산정되는재산 (다른 사람에게 증여, 처분한 재산)

  주거용재산 한도액

서울 17200만원,  경기도 15100만원, 광역시, 새종, 창원시 14600만원, 그외의 지역 11200만원만 1.04% 적용 초과시 일반재산 간주

  기본재산 공제액

서울 9900만원, 경기도 8000만원, 광역시, 세종,창원시 7700만원, 그외지역 5300만원
 
 

  당신은 얼마나 장수할 수 있나?

 삶의 태도가 낙천적인가. 스트레스를 스스로 해소 할 수 있는가?

없다면

 -5년

 유전자, 가족중에 90세 이상 산 분이 몇 명이 있는가?

많다면   

+10년

 하루에 30분 일주일에 3일 이상운동을 하는가?          

아니면

- 5년

 정기적으로 두뇌운동을 하는가?                              

그렇다면

+5년

 다이어트중인가?                                                                 

그렇지 않다면

 -7년

 담배를 피우는가?                               

그렇다면

 -5년

 87세를 기준으로하고 각 항목에서 더하거나 뺌 (자료=타임지)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식품   (   )은 비슷한 성분이 많은 대용가능 식품

 토마토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이 각종 암 발생위험을 줄인다. 비타민 C도 풍부하여 감기바이러스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 트 및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다.

 시금치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과 영양에 좋다. 루테인과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건강에 도움이 되고 야맹증을 예방한다. 시금치나물 한 접시의 열량은 40 Kcal 로 살찔 걱정없는 저 칼로리 식품이다.

 마 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인, 스코르진, 알리신 등의 성분은 항세균 화학물로 식중독 등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 는 미생물에 대한 항균효과가 있다. 또한, 혈액 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심혈관질환의 이로운 식품이다. 따라서 육류나 회를 먹을 때 마늘과 같이 먹는 우리의 음식습관은 좋다.

 녹 차

주성분인 폴리페놀성분이 발암물질과 결합하여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항암효과를 가진다. 녹차를 마시면 2시간이내에 혈관의 내피세포의 기능이 호전되어 혈관이 확장 된다. 따라서 협심증을 줄여준다. 차의 쓴맛과 떫은 맛성분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녹차를 많이 마시는 지역에서는 위암 발생율이 낮다.

 적포도주

포도껍질의 자주색 색소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포도주의 떫은맛을 내는 성분인 타닌 및 폴리페놀성분이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HDL)을 활성화 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견과류

땅콩, 호두, 잣등 견과류의 든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춰준다. 또한 엘라직산은 암의 진행과 촉 진을 방해한다.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노화억제 및 항암 효과가 있다. 일주일에 2∼4회 이상 먹어야 효과가 있고 땅콩알로는 25알 정도이다.

 연어(고등어)

다량 함유된 오메가 - 3 지방산이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 경화증을 예방한다. 또한, 루푸스나 류마티스관절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을 일으키는 물질의 생성을 막아준다. 고등어는 오메가 - 3 지방산인 DHA 함유량이 연어의 2배 에 가깝다. DHA 는 기억 및 학습능력 유지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수험생들에게 특히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노인성 치매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블루베리(가지)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계 색소가 동맥 경화를 예방하여 심장병 및 뇌졸중을 막아준다. 또한 바이러스 및 세균을 죽이는 효과도 있다. 가지의 보라색도 이와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 블루베리 대체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브로콜리(양배추)

슬포라판, 인돌 등의 화학물이 유방암, 대장암, 위암같은 암발생 억제 효과가 있다. 섬유질, 비타민C, 베타카로텐이 풍부하다. 양배추도 브로컬리와 같은 효과를 나타내어 대체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귀리(보리)

베타 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 섬유소가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제거한다. 또한 포만감을 느끼게 해 과식을 예방함으로써 다이어트효과도 있다. 나트륨에 길항작용을 갖고 있는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및 심장병에 효과가 있다. 보리도 귀리와 같은 효과를 나타내어 대체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보리에 있는 수용성 식이 섬유소는 섭취한 포도당 및 지방성분의 흡수를 늦추어 식후 혈당 상승 및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한다

 

  세계보건기구(WHO) 선정 10대 불량식품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Top 10 Bad Foods

  1. 기름에 튀긴 음식 2. 염장식품(젓갈류) 3. 가공식품(햄. 소세지) 4. 과자류 5. 탄산음료
  6. 간편식품 7. 통조림 8. 설탕에 절인 과일 9. 냉동간식 10. 숯불구이
 

  간이생명표    Simplified Life Table     (자료: 통계청 , 2021년)

    나이   기대여명(전체)   남자 기대여명   여자 기대여명   사망확률 (전체)
    0 세   86.3년    80.6    86.6   0.00238
    1   82.8    79.8    85.8   0.00044
    5   78.8    75.9    81.8   0.00032
   10   73.9    70.9    76.9   0.00049
   15   68.9    65.9    71.9   0.00110
   20   64.0    61.0    67.0   0.00179
   25     59.1    56.1    62.0   0.00228
   30   54.2    51.3    57.1   0.00278
   35   49.4    46.5    52.3   0.00379
   40   44.5    41.7    47.4   0.00535
   45   39.8    36.9    42.6   0.00816
   50   35.1    32.3    37.8   0.01205
   55   30.5    27.8    33.1   0.01762
   60   26.0    23.5    28.4   0.02589
   65   21.6    19.3    23.7   0.04043
   70   17.4    15.4    19.2   0.06552
   75   13.4    11.7    14.9   0.12126
   80    9.9     8.5    11.0   0.23007
   85    7.0     6.0     7.7   0.38823
   90-    4.9     4.2     5.3   0.57932
   95    3.4     2.9     3.6   0.76037
  100    2.4     2.1     2.5   1.00000
 
 

  한국인의 기대수명

  년도   1945년   1955년   1960년   1970년   1980년
  기대수명    45세    49.1세   54.3세(세계평균 60.6세)   62.3세   66.1세
  년도   1990년   2000년   2010년   2020년   2022년
  기대수명   71.7세(세계평균64.0세)   76.0세(세계66.5세)   80.2세(세계70.1세)   83.5세(세계72.0세)   84.0세 (세계71.7세)
  ( 1911년 각종 질병 등에 의해 한국인 평균수명 24세,  1927년 평균수명 33.7세라고 함 )
 
 
  평균 수명을 늘려주는 운동  (자료: 덴마크 피터 쇼노어 교수 논문 , 성인 8477명  24년 추적조사 , 2018년 )
  테니스   배드민턴   축구   사이클링
  9.7년   6.2년   4.7년   3.7년
  수영   조깅   건강체조   헬스클럽
  3.4년

  3.2년

  3.1년   1.5년
 
 

  후커의  장수법

 Hooker's recipe for longevity

  늙어가고 있다는 생각을 버려라.

Don't think you're getting old.

  음식의 양을 엄격히 절제하라.

Strictly limit the amount of food you eat.

  격앙하거나 분노하지 마라.

Don't get frustrated or angry.

  열심히 일하고 즐겁게 놀아라.

Work hard, play hard.

  놀음과 도박을 하지 마라.

Don't play and gamble.

  음식은 담백한 것을 먹어라.

When it comes to food, keep it simple.

  웃고 젊은 기분을 내라.

Smile and feel young.

  항상 미래의 희망을 가져라.

Always have hope for the future.

  신선한 공기를 마셔라.

Get some fresh air.

  자기뿐 아니라 남을 위해 살아라.

Live for others, not just yourself.

 
 

  후렛차의 장수법

 How to Lengthen the Life of a Huretza

  실내 환기를 잘 하라.

Keep the room well ventilated.

  경쾌하고 간소한 옷을 입어라.

Wear light, simple clothes.

  심호흡을 하라.

Take a deep breath.

  과식과 미식을 피하라.

Avoid overeating and gourmet meals.

  육식을 삼가하라.

Avoid eating meat.

  차분히 식사하라.

Eat calmly.

  매일 규칙적으로 배변하라.

Have regular bowel movements every day.

  항상 바른 자세를 가져라.

Always have good posture.

  야외 일이나 오락을 즐겨라

Enjoy outdoor work or play

  적당히 일하고 놀고 휴식하고 자라.

Work, play, rest, and grow in moderation.

 
  신체 손상의  원상복구 가능성 신소재 개발 (2023.11 )
  국내연구진( IBS뇌과학이미징연구단)이 금나노 신소재와 히알루론산을 활용하여 쥐실험을 통해 크게 다친 부위에 주사를 하자 끊어진 근육과 신경의 연결이 가능해져 근육이 정상적인 수축과 이완을 하고 재활이 가능한 상태로 호전되었다고 한다. 부작용이 거의 없는 금나노입자가 운동과 감각에 전기신호 전달을 가능하게 원리라고 한다. 앞으로 재활로봇을 동시에 활용할 경우 근본적인 재활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회춘의 새로운 길을 찾았다. (2023.1)
 

하버드대 의대 데이비드 싱클레어 교수와 재미 한국인 과학자 양재현 박사연구팀이 유전자 변이 없이 노화를 유발하는 새로운 경로를 확인하였으며 유전물질이 담긴 DNA가 감기고 풀리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돌연변이 없이 노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후성 유전체를 복구시키는 방법으로 생쥐를 회춘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한다. 실험 결과 앞으로 노화로 일어나는 심혈관계질환이나 퇴행성 뇌질환, 성인당뇨병 등을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과  회춘과 건강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계 5대 장수지역의 즐겨 먹는 식품    Favorite foods from the world's five longest-lived regions     (2023.2 )

  세계 5대 장수지역 (Blue Zone) 이탈리아 사르데나,  일본의 오키나와,  그리스 이카리아,  미국 캘리포니아 로마 린다,   코스타리카 니코야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이 많이 사는 지역
  즐겨먹는 식품 통곡물 , 과일, 채소를 많이 섭취, 콩류, 현미, 마늘, 올리브유, 토마토, 귀리, 퀴노아, 아보카드 등  
콩류의 섭취

콩류를 매일 20g정도를 섭취할 경우 수명이 약 8년 길어지는 것으로 조사됨. 단백질이 풍부하며 섬유질이 많아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며 면역기능을 높이고 혈당을 안정시켜 당뇨병을 예방하며 체중 감량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통점이 없는 사람들과도 센스있게 대화하는 3가지 방법, 대화 주제 찾는 법, 대화의 밀당법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