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동의보감

 

 동상/ 당뇨병/ 담석증/ 대장/ 디프테리아/ 단독/ 류마티스

 

 (주의: 사람의 체질과 병의 특성에 따라 처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병은 의사에 약은 약사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동상(凍傷)

 * 가벼운 동상.물집이 된 동상. 홍반을 띈 동상. 괴저가 된 동상에는 당귀사역탕(當歸四逆湯)을 사용하는데 생강(生薑)이나

   오수유(吳茱萸)를 가미하여 쓴다.

 * 전신성 동상으로 가벼운 사람들은 계피탕(桂枝湯)을 쓴다. 인삼을 가미하여 복용하면 회복이 빠르다.

 * 체력이 약하고 냉(冷)하여 동상이 걸리기 쉬운 체질의 사람의 예방약으로 당귀작약산(當歸芍藥散)을 쓴다.

 * 식양요법으로는 식물유(植物油)의 음식을 자주 먹으면 동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

 * 침구요법으로는 국소적인 부위를 찔러 피를 자꾸 흘리게 하면 치유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당뇨병(糖尿病)

 * 단식을 10일간 두 번 실행하면 효과가 있다.

 * 감나무 잎을 달인 물을 차대신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누에고치 번데기를 장복하면 효과가 있다.

 * 머래(산귀래)나무 뿌리를 잘게 썰어 5돈을 4홉의 물을 붓고 2홉이 될 때 가지 달여 하루동안 다 마신다.

 * 지골피 20g을 물에 달여 그 물을 1일 분량으로 3~4회 차를 대신하여 복용한다.

 * 작약 뿌리 3,75g에다 감초를 1.9g쯤 더해 2홉의 물에 넣고 1홉이 되도록 달여 1일분으로 하여 2~3회 나누어 복용한다.

 * 흰 수닭을 푹 고아서 그 국물을 마시면 좋다

 

 담석증(膽石症)

 * 옥수수 수염 한 줌에 시호(柴胡)5돈을 넣고 달여 하루에 2~3회 마시면 좋다.

 * 간장 부위에 통증과 메스꺼움 . 발열. 황달 등이 있을 때 대시호탕(大柴胡湯)을 쓰면 효과적이다.

 * 체질이 허약하고 발작제어와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시호계지탕(柴胡桂枝湯)이 효과가 있다.

 

 대장(大腸)

 * 대장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면 쌀을 볶아 가루로 만들어 간식으로 물에 타서 마시면 좋다.

 * 덜익은 풋살구를 연기로 그을려 말린 것을 차로 만들어 마시면 좋다.

 * 우유로 죽을 쑤어 먹거나 마셔도 좋다.

 * 삼씨(麻仁)을 갈아서 그 즙을 마시면 좋다.

 * 설사의 경우 석류껍질을 끓여 먹으면 좋다.

 

 디프테리아

 * 마늘의 뿌리를 으깨어 짜서 그 즙을 10방울 정도 먹이면 목구멍이 트이는데 효과적이다.

 * 범부채(射干)의 뿌리를 으깨어 짜서 그 즙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상치잎사귀의 즙을 마시면 좋다.

 * 고추잠자리 2~3마리를 검게 태워 가루로 낸 것을 먹이면 효과가 있다.

 * 달래(산달래)뿌리를 도자기 솥에 넣어 찐 것을 가루로 내어 입 속에 불어 넣으면 효과가 있다.

 * 두더지를 도자기 항아리에 밀봉하여 찐 것을 2g정도의 벌꿀을 섞어 입 속에 발라 놓으면 잘 듣는다.

 * 당아욱 꽃을 말려 5돈 씩 달여 먹이면 효과가 있다.

 

 단독(丹毒)

 * 무의 날 잎을 잘 으깨어 환부에 발라 주면 효과가 크다.

 * 개구리밥을 찧어 환부에 발라 주면 효과가 있다.

 * 물이끼를 개구리밥과 같이 찧어 환부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

 * 늪에서 나는 게를 으깨어 환부에 발라 주면 효과가 크다.

 

 류마티스

 * 무즙을 1일 1~2회 발라주면 효과가 있다.

 * 우엉을 날 것으로 매일 반개 정도 장복하면 효험이 있다.

 * 선인장의 가시를 떼어내고 찧어서 환부에 바르고 붕대를 감아 두면 통증이 적어진다.

 * 유자씨를 태운 가루를 1~2숟갈(1회량)을 물 2홉 쯤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 파 500g, 겨자가루 반홉. 보리 1홉을 헝겊에 싸서 물 1되를 반 쯤 되게 달여 만든 더운 물에 수건을 적셔 환부에 마사지해

     주면 효과가 있다.

 * 말린 석류 껍질을 20g 정도를 물 1사발로 달여 매일 3회씩 공복에 나누어 2~3주일 마시면 효과가 크다.

 * 월계수 열매를 말려 가루를 만들어 1회에 2g씩 1~2개월 따뜻한 물로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 율무와 구기자를 똑같이 넣고 달여서 차대신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어린 연 열매 2~3송이를 현미 1홉을 섞어 죽을 만들어 1~2주일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