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동의보감

 

 냉병/ 노이로제/ 뇨혈/ 눈병/ 늑막염/ 뇌일혈/ 뇌연화증/ 난산/ 내상장리/ 뇌막염/ 뇌충혈/ 녹내장/ 나팔관염/ 난소낭종

 

 (주의: 사람의 체질과 병의 특성에 따라 처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병은 의사에 약은 약사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냉병

 * 구기자의 잎을 달여 차처럼 마시면 효험이 있다.

 * 쑥 말린 것 한줌을 500cc정도의 물에 절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에 3번 마신다.

 * 유자와 무청을 욕탕에 넣어 목욕하면 효험이 있다.

 

 노이로제

 * 오가피를 물로 진하게 달여두고 매회 차대신 마시면 좋다.

 * 꿀을 매 식사 전후로 한숟가락씩 장기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 더운물 1컵에 꿀 1숟가락씩 타서 아침 저녁으로 장복해도 효과가 있다.

 * 껍질을 벗기지 않은 콩 반되에 돼지골 1개와 천마(天麻) 2돈중을 6사발의 물에 달여 매 식후마다 복용하면 효력이 있다.

 

 뇨혈(尿血)

 * 석류의 말린 껍질을 태워서 분말을 만들어 가지의 줄기를 달인 물과 같이 마시면 효험이 있다.

 

 눈병

 * 콩의 줄기나 깍지를 삶은 물로 눈을 씻어내면 좋다. 눈알이 아플 때는 삶을 때 나오는 증기를 소이면 효과가 있다.

 * 냉이를 달여서 차처럼 2~3일을 마시면 낫는다. 냉이즙으로 씻어도 효험이 있다.

 * 홍차를 진하게 달여서 소금을 약간 넣고 따뜻할 때 눈까풀부위를 씻으면 효과가 있다.

    눈꼽이 낄 때나 결막염에도 효험이 있다.

 * 찹씰 5홉을 생지황 삶은 물에 3~4일 불렸다가 말려 죽을 쑤어서 한 그릇씩 먹으면 특효과 있다. 특히 충렬된 눈병에 좋다.

 

 늑막염(肋膜炎)

 * 선인장을 가시를 제거하고 찧어서 그 즙을 하루 2~3번 작은 술잔으로 1잔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선인장을 강판에 갈아서 먹는다.

 * 감자찜은 건성과 습성에 모두 효과가 있다. 어른의 경우 먼저 생강 37.5g을 찧어 더운 물 5홉에 타서 수건을 이물로 적셔

    감아주고 식으면 다시 갈아 주며 20분 쯤 덥게 한 다음 감자약을 붙이면 효과적이다.

 * 까맣게 태운 쌀겨에다 질경이의 생즙을 더해 반죽한 것으로 흉부에 찜질을 한다.

 * 여로의 뿌리 2~3개나 소태나무의 가지와 잎을 달여 먹는다.

 * 비둘기의 털을 뽑지 말고 내장만 제거한 다음 물에 고아서 자주 먹으면 효과가 있다.

 * 가을엘레지를 짓이겨 수건에 싸서 발바닥에 붙여 두면 효과가 있다.

 

 뇌일혈(腦溢血), 뇌연화증(腦軟化症)

 * 우황청심환(牛黃淸心丸)이 구급약으로 쓰인다.

 * 지보단(至寶丹)도 효과적이다.

 * 삼황사심탕(三黃瀉心湯)은 충혈을 제거하고 출혈을 멎게 하고  정신적으로 흥분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 지황음자(地黃飮子)는 약은 넘길 수 있으나 언어장애가 심한 경우 쓰이며

 * 만금탕(萬金湯)는 체력이 약하고 반신불수가 되었을 때 쓰이는 약이다.

 

 난산(難産)

 * 간장과 꿀, 참기름 한 잔에 계란 1개를 섞어서 덥게하여 먹으면 효과가 있다.

 * 대복피를 달여 먹으면 효과가 있다.

 

 내상장리

 * 뽕나무가지를 짧게 잘라 질그릇에 담아 노랗게 볶아 달인 물인 뽕나무줄기차(桑枝茶)을 마시면 내장을 다스리는데

   효과적이다.

 * 생강즙 1홉에 꿀 1숟가락과 물 3홉을 타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뇌막염(腦膜炎)

 * 곰의 쓸개(웅담)을 귀이개 2개 정도 크기를 오래 갈아 하루에 2~3회 복용하면 좋다.

 * 범의 귀(虎耳草)잎을 10장 정도 소금에 절여 씻은 다음 잘 으깨어 즙을 낸 것을 입 속에 떨어뜨리면 뇌막염으로 경련을

    일으킬 때 효과가 있다.

 * 꽈리의 뿌리를 잘게 자른 것에 잇꽃을 조금 넣은 다음 달여서 즙을 내어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뇌충혈(腦充血)

 * 땅두릅나물(獨活)의 뿌리를 봄피안 전에 캐내어 껍질을 벗겨 하루동안 물에 적셔 놓은 다음 말려서 달여 복용한다.

 * 댕댕이 덩굴(木防己)뿌리의 굵은 부분을 잘 말린 것을 한주먹을 2홉의 물에 달여 반으로 줄여서 하루 3회 복용한다.

 * 방풍(防風)뿌리 1돈을 달여 하루분으로 해서 3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 겨자니(芥子泥)를 발바닥에 바르고 하반신을 덥혀도 일시적인 효과가 있다.

 * 푸른 솔잎을 매일 씹어 즙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콩을 삶아 엿처럼 되도록 해서 복용하면 언어장애에 도움이 된다.

 * 뽕나무뿌리를 약간의 감초를 넣어 달여서 복용한다.

 * 겨자가루5돈을 식초1홉에 놓여 1홉의 물에 넣어 반홉이 되도록 달여 그 즙을 빰이나 턱밑에 바르면 효험이 있다.

 * 땅두릅나무(獨活)뿌리를 봄의 피안때 채집하여 하루동안 물에 적셔 햇빛에 말린 것을 달여서 복용하면 반신불수에

   효과가 있다.

 * 종려나무의 털을 5돈 정도를 4홉의 물에 달여 3홉이 되도록 해서 나누어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 뽕나무뿌리에 감초를 넣어 달여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 말굽버섯을 잘게 썰어 1회에 1돈씩을 달여 1달동안 계속하면 효과가 있다.

 * 갯방풍의 줄기. 잎. 뿌리를 달여서 오래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 개다래나무(木天蔘)의 잘 익어서 떨어진 열매를 주워 더움 물을 끼얹은 다음 햇빛에 말려 놓고 달여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녹내장(綠內障)

 * 꿀풀(夏枯草)의 잎과 줄기 또는 뿌리를 잘게 썰어 빻은 것을 5~6돈을 3홉의 물에 달여 2홉으로 줄여서 3회로 나누어

    복용하면 유효하다.

 

 나팔관염(喇叭管炎)

 * 2~3배의 활염수(活鹽水)로 습포찜질을 하면 만성인 석에 효험이 있다.

 * 반들전호의 뿌리를 달여 복용하면 만성의 경우 효험이 있다.

 

 난소낭종(卵巢囊腫)

 * 우약(芋藥)을 환부에 발라 놓으면 효험이 있다. 토란 껍질을 벗긴 것을 으깨어 이 것에 1할에 해당되는 생강즙과 토란의 양과

   같은 양의 밀가루를 섞어 다시 으깨어 사용한다. 이 것을 1cm 두께로 발라 환부에 대어 주고 마르면 다시 갈아주며 갈 때는

   1되의 더운 물에 20돈의 생강즙을 섞어 환부를 덥히면 효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