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동의보감

 

 골막골수염/ 고혈압/ 간경병증/ 간염/ 기관지염/ 가구병/ 기생춤/ 구토/ 구갈/ 급성뇌염/ 급성위카타르/급성장카타르

 

 (주의: 사람의 체질과 병의 특성에 따라 처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병은 의사에 약은 약사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골막골수염(骨膜骨髓炎)

 뼈의 일부가 썩는 병으로 심할 경우 목숨을 잃게 되는 위험한 병이다. 갑자기 오한이 생기고 높은 열이 나며 연소자가

 많이 걸린다. 처방으로 감초부자탕(甘草附子湯), 내탁산(內托散), 사물탕(四物湯), 백주산(伯州散)이 있는데

 감초부자탕(甘草附子湯)은 한기가 있고 소변이 적으며 통증이 심할 때 사용한다. 내탁산(內托散)은 초기의 급성증상이 일단

 가라앉고 하농이 시작할 무릅 이처방을 사용한다. 사물탕(四物湯)은 빈혈과 변비. 하지의 골격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별갑(別甲), 모려분(牡蠣粉), 녹각(鹿角)을 가미하여 사용한다. 백주산(伯州散)은 누관(瘻管) 이 생겨 배농이 있는 사람에게

 다른 처방약과 함께 복용하면 효과적이다.

 

 고혈압(高血壓)

 채소류를 꾸준히 먹으면 도움이 되고 처방으로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 녹용대보탕(鹿茸大補湯), 귀비탕(歸脾湯) 등이 있다.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은 고혈압엔 물론이며 전형적인 비만증에 효과적이며 녹용대보탕(鹿茸大補湯)은 본태성 고혈압환자

 에게 쓰이며 귀비탕(歸脾湯) 은 신경성고혈압환자에게 효과적이다.

 * 다시마를 깨끗이 씻어 날 것으로 먹으면 효과가 있다.

 * 말린 다시마와 찹쌀을 섞어 가루를 만든 다음 꿀을 혼합하여 콩알 만하게 만들어 두었다가 1회에 3~4알씩 1일 2회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느티나무의 꽃과 열매를 말려 1일 1회에 10g을 물 4홉으로 반이 되게 달여서 1~2주일 마시면 낫는다. 예방으로도 좋다.

 * 벽오동의 잎사귀를 말려 달여두고 차대신 따뜻하게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응달에 말린 두릅나무의 가지를 달여서 1개월쯤 마시면 심한 고혈압에 매우 효험이 있다.

 * 양파를 가루로 만들어 평소에 먹으면 고혈압, 동맥경화에 효험이 좋다.

 * 어린 솔잎을 깨끗이 씻어 하루에 50~100개씩 1~2년간 씹어 먹으면 효과가 있으며 솔잎을 1cm정도 잘라서 물 5홉과

    설탕 300g을 넣고 20일 정도 양지 바른 곳에 두고 발효시킨 액체를 바로 걸러 장기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마늘에 월계수잎을 덮어 냄새를 없앤 뒤에 장기간 매일 1~2쪽씩 복용하면 치료 또는 예방에 특효가 있다.

 * 쑥의 날잎을 물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찧어서 생액을 만들어 헝겊으로 짜서 한 사발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이질풀을 그늘에 말려 20~30g씩 수시로 달여 먹으면 좋다.

 * 생미역을 날 것으로 씹어 먹으면 좋다.

 * 매일 박을 삶아 그 물을 마신다.

 

 간경변증(肝硬變症)

 * 마늘. 토마토.호박을 상식(常食)하면 소화를 도우며 이뇨(利尿)에 효험이 있다.

 * 구기자(枸杞子)의 뿌리나 껍질을 달여 복용하면 간장의 열을 내리게 된다.

 

 간염(肝炎)

 * 간장의 염증을 일으켜 황달이 되는데 간이 붓고 피부와 눈동자가 노랗게 착색되어 황달을 나타낸다.

   치방으로 인지고탕과 대시호탕(大柴胡湯) 등이 있다.

   인지고탕은 초기염증이 생기기 시작하여 상복부가 당기고 심하부로부터 불쾌감과 갑갑스러움을 느끼며 입이 마르고 맥이

   잠기어 힘이 없고 하는데 이럼 황달현상이 올 때 효과적이다.

 * 식양요법으로 육식을 피하고 조개 종류 바지락이 좋다. 치자(梔子)를 달여서 그 물을 적당히 마시는 것도 좋다.

 * 약쑥의 줄기, 잎사귀 말린 것을 삶아서 5~8줄기씩 4~5일 정도 매일 1회 복용하면 효과가 나기 시작한다.

 * 칡뿌리를 달여서 따끈한 차 대신 1~2주일 정도 마시면 된다.

 * 1회에 율무 뿌리를 잘게 썰은 것을 한 줌에 물 2홉을 넣고 반 쯤 되게 달여서 1일 2회로 10~15일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민들레 뿌리와 잎 말린 것을 1회에 5g씩  물 2홉으로 반 쯤 되게 달여서 1일 1회 반공기씩 3~5일 마시면 특효가 있다.

 * 모과 1개, 오수유 3g,  소금 반 숟가락을 찧어서 끓인 물로 10~20일 먹으면 특효가 있다.

 

 기관지염(氣管支炎)

 * 기관지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헛기침이 나오고 가래가 끓어 식욕부진, 미열, 두퉁이 있으며 감기증세가 비슷하다.

    치방으로 소청용탕(小靑龍湯)과 금수육구전(金水六君煎)이 있는데 소청용탕(小靑龍湯)은 기관지염에 효과적이고

    폐기종(肺氣腫)에도 좋으며 기침이 심해서 양 늑간이 당기고 아플 때 구갈번조가 있을 때 효과적이다.

    금수육구전(金水六君煎)은 체력이 약하거나 노인성기관지염에 효과적이며 가래와 담이 많을 때도 효과적이다.

 * 감자 5개 양파 1개와 홍당무, 마늘을  약간 썰어 넣고 물 3홉에 중간 불에 서서히 끓여서 감자미음을 만든다.

    이것을 하루 1~2회씩 장기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마늘에 월계수잎을 덮어 냄새를 없앤 뒤 매일 2~3개씩 10~15일간 복용하면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예방에 효과가 있다.

 * 연뿌리를 달여서 1일 2회로 한공기씩 마시면 우선 기관지 기침을 멎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

 * 구기자잎을 달여 10일~15일간 차를 마시듯이 따끈하게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무를 엷게 썰어 수수엿을 넣어 두어 물엿이 되면 끓는 물 1홉에 물엿 1~2숟갈을 타서 마시면 특효가 있다.

 * 감자를 썰어 넣고 된장국을 끓여 식기 전에 먹으면 효과가 좋다.

 

 가구병(何俱病)

 * 비타민 D의 결핍으로 곱추가 되는 병으로 치료법으로 비타민 D가 많은 간유(肝油), 우유, 계란 등을 많이 섭취하고

   햇빛을 쪼이는 것도 중요하다.일단 기형이 되고 난 후에는 고치기 어려워진다.

   사군자탕(四君子湯), 소건중탕(小建中湯), 소시호탕(小柴胡湯) 등을 쓰는데 사군자탕(四君子湯)은 체력이 약하고 식욕부진

   과 빈혈이 있는 환자에게 장기간 복용하면 좋고 반하(半夏)나 진피(陣皮)를 가미해도 좋다.

   소건중탕(小建中湯)은 땀이 많고  소변이 자주 마려우며 직복근(直腹筋)이 팽만한 환자에 좋으며

   소시호탕(小柴胡湯)은 건강한 자로 가슴이 새가슴으로 심하부(心下部)가 단단한 감을 느낄 때 좋다.

 

 기생충(寄生蟲)

 * 십이지장충은 십이장에 기생하는 것으로 번식률이 높고 체력이 약해지며 빈혈증이 있고 피부가 거칠어진다. 손톱에 광택이

    없고 고르지 못하며 숨이 차고 머리가 아프며 전신에 부기(浮氣)가 생긴다.

 * 조충(條蟲)은 종류가 다양하며 체내에서 피를 빨아먹고 사며 불쾌감, 두통, 전신빈혈로 안색이 창백하다.

 

 구토(嘔吐)

 위가 차거나 그 기능이 약화되어 있을 때는 생강즙에 꿀을 약간 넣어 끓여서 처음에는 숟가락으로 넘기고 적응이 되면

 마시면 된다.

 위 기능이 약화되어 구토할 때는 사미곽향탕(四味藿香湯)과 곽향평위산(藿香平胃散)이 효과적이다.

 

 구갈(口渴)

 입안이 마르는 것으로 여러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구갈이 심한 경우 생맥산(生脈散)이나 육일산(六一散)을 만들어 두고

 먹으면 좋다. 더위나 심한 일을 한 후 오는 경우에는 귤즙이 좋다.

 

 급성뇌염(急性腦炎)

 * 콩(大豆)을 입에 넣어 씹은 다음 그 숨(息)을 어린이 목구멍에 세게 불어 넣어준다.

 * 범의귀(虎耳草)잎 1장을 소금물에 주물러 씻은 다음 그 즙을 내어 입속에 넣어준다,

 * 꽈리의 뿌리를 잘게 자른 것에 잇꽃을 조금 넣고 1컵 정동의 더운 물을 부어 휘저은 다음 그 즙을 복용하면 효력이 있다.

    이 것은 위카타르의 경우에도 좋다.

 * 달래(산달래)를 간장에 달여서 먹이면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다.

 

 급성위(急性胃)카타르

 * 이질풀(玄之草)의 열매나 잎을 그늘에서 말린 것 5돈을 1홉반의 물에 달여 3분의 1정도 되도록 해서 1회에 복용하는 일을

    3~5번 계속하면 효과가 있다.

 * 쓴풀(당약)의 그늘에 말린 것 5돈을 1홉반의 물에 달여 3분의 1 정도로 줄여서 1회에 복용하면 효력이 있으며 이런 것을

   2~3회 계속하면 좋다.

 * 민들레가 꽃이 피기 전에 캐어 뿌리를 말려 잘 썰은 것 3돈을 1홉반의 물에 달여 반으로 줄인 것을 하루에 여러 번 복용하면

    효과 있다.

 

 급성장 (急性腸)카타르

 * 이질풀(玄之草)의 열매나 잎을 그늘에 말린 것 5돈을 1홉5작의 물에 달여 5작으로 줄인 것을 식혀 1회에 복용하며

    2~3회 계속하여 복용하면 낫게 된다.

 * 달래의 잎을 간장에 달여 먹으면 설사도 멈추고 효과가 있다.

 * 무즙에 벌꿀을 섞어 따뜻하게 해서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 작약(芍藥)의 뿌리를 말려 물에 달여서 하루에 3회정도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 부추를 강판에 갈아 손가락 정도로 둥글게 하여 설탕을 칠한 다음 2개씩 복용하면 설사도 그치고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