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동의보감

 

 기침/ 감기 / 결핵/ 건성피부의 부스럼/ 결막염/ 각막실질염/ 각막연화증/ 구사/ 구내염/ 각혈/ 견괄절주위염/ 간질병

 

 (주의: 사람의 체질과 병의 특성에 따라 처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병은 의사에 약은 약사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기침

 * 땅콩 반근을 갈아 물 한사발로 탕관에 달여서 뜨는 기름을 없애고 흑설탕을 조금 넣은 다음 다시 우유처럼 끓여 잠들 대나

    새벽녘에 한잔 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특히 노인의 기침에 효과가 있다.

 * 수세미 속을 검게 태워 가루로 만들어서 끓인 물에 한 숟가락씩 타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특히 산기, 천식기침에 특효가 있다.

 * 무즙을 꿀 또는 물엿과 적당히 섞어 쥬스를 마시듯이 2~3회 마시면 효과가 있다.

   특히 목이 쉬거나 두통, 백일기침에 좋다.

 * 귤씨를 까맣게 태워서 가루를 내어 끓인 물로 2~3회 마시면 효과가 있다.

   특히 담기침, 복통, 냉증, 감기기침에 효과가 있다.

 * 싸리나무 말린 것을 달여서 2~3일 간 차대신 마시면 효험이 있다.

 * 1회에 구기자 1근을 물 3홉에 달여서 2~3일간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율무를 가루로 만들어 현미와 적당한 비율로 섞어 죽을 만들어 3~4일 간 먹으면 효과가 있다.

 * 대추씨에 약간의 감초를 넣고 서서히 달여서 1일 2회씩  3일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 풋매실을 갈아서 푸른 즙을 내어 그릇에 담아 햇볕이나 열로 증발을 시키면 매실 엑기스가 된다.

    이것을 콩알 만하게 환을 지어 매일 3회로 2주일 정도 복용하면 낫는다.  결핵, 기관지로 인해 심한 기침에 효과가 있다.

 * 표고버섯을 1회 3개씩 물 2홉으로 달여서 흑설탕 3스푼을 넣고 매일 식전으로 2~3일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박 껍질에 감초를 넣고 달여서 더운 차를 마시듯이 2~3일 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파의 흰부분을 길이 5cm로 잘라 헝겊으로 싸서 코에 가까이 대면 기침이 멎는다.

 

 감기(感氣)

 * 칡뿌리로 탕을 만들어 1~2일 따끈할 때 차대신 마시면 낫는다. 특히 심한 독감이나 설사가 있을 때 더욱 좋다.

 * 호박을 반 쪽을 태워서 2회로 나누어 따끈할 때 차 대신 마시면 효과가 있다.

 * 표고버섯을 1회에 2~3개씩 물 2홉으로 달여서 흑설탕을 3스푼을 넣고 매일 식사 전으로 2~3일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대추씨에 약간의 감초를 넣고 서서히 달여서 1일 2회 3~4일 간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장기 복용하면 몸에 좋다.

 * 다시마를 1회에 1근을 달여서 하루에 1/3쪽씩  1~2일 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우엉의 생 것을 먹기 좋게 만들어 하루에 1/3쪽씩 1~2일 간 먹으면 효과가 있다.

 * 귤껍질을 말려서 1회에 5~10g을 탕관에 달여 설탕을 알맞게 넣고 2~3일 차처럼 마시면 좋다.

    특히 감기나 유행성 독감에 효과가 있다.

 * 생강 3쪽, 파뿌리 3쪽을 물 3홉으로 반쯤 되게 달여 1회에 모두 마시고 땀을 내면 효과가 있다.

    환절기에 감기나 기침예방에 생강차가 좋다.

 * 연뿌리즙 1컵과 생강즙 반 컵에 약간의 소금과 끓는 물 2컵을 넣고 휘저어 하루에 2~3회 나누어 마시면 특효가 있다.

   독감예방에 효과가 있다.

 * 파의 흰줄기를 잘게 썰은 반홉에 불 2홉을 반 쯤 되게 달여서 잠자기 전에 마시고 땀을 내면 효과가 있다.

 * 매실로 만든 초를 1회에 소주잔으로 반 잔씩 2~3일 간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양파 2~3개와 명태 1마리를 함께 달여서 따끈할 때 한 사발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무씨를 볶아서 분말을 만들어 1회에 2숟갈 씩 끓는 물에 태워 하루에 여러 차례 마시면 효과가 있다.

    무즙을 물엿을 넣어 마시면 두통감기에 효과가 있다.

 

 결핵(結核)

 * 마늘을 날 것으로 먹거나 삶은 것을 먹으도 효과는 같다.  어른 은 하루 2~2.5개가 좋고 어린이는 반쪽이 좋다.

   마늘은 소화, 해독, 요충구제, 결핵에 효과가 있다.

 * 뽕나무 열매를 달여 마시거나 가지를 썰어 말려서 볶아 차처럼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크다.

 * 굴, 조개에 레몬즙을 쳐서 살균하여 날 것으로 먹으면 좋다.

    말린 굴을 삶아서 먹으면 효과가 크며 여성에 좋은 식품이다.

 * 마늘 200g과 소주 1되, 설탕200g을 병에 넣고 밀봉하여 3~6개월쯤 지나서 장기간 매일 한 잔 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술에 월계수잎을 넣으면 더욱 좋다.

 * 연뿌리 생 것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매일 2~3잔 씩 식간으로 2~3주일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마늘을 갈아 만든 즙을 반 숟가락씩 취침전에 복용하거나 약용 주점 230g에 잘게 썬 마늘 187.5g을 밃봉하였다가

   한 달 정도 지난 뒤 술이 된 후 마늘 술이 되었을 때 취침전에 5~6방울 정도 복용하면 효과가 현저하다.

 * 며느리배꼽(사광이풀)을 달여 먹거나 노관주나무 열매를 달여 복용하며 백출을 달여 피부결핵에 사용하기도 한다.

 

 건성피부의 부스럼

 * 참기름이나 검은 깨 기름으로 매일 두 번 바르면 효과가 있다.

 

 결막염(結膜炎)

 * 청상방풍탕(淸上防風湯), 월비가출탕(越婢加朮湯), 소청용탕(小靑龍湯) 등을 쓰며 청상방풍탕은 초기약으로서

    갈근탕이 주효하지 않을 경우 사용한다.

 

 갈막실질염(角膜實質炎)

 * 주로 매독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것으로 결핵균에 의해 발병하는 수도 있다.

    월비가출탕(越婢加朮湯),이나 세명명목산(洗肝明目散), 소시호탕(小柴胡湯), 방풍통산성(防風通聖湯) 등이 효과적이다.

 

 각막연화증(角膜軟化症)

 * 각막이 건조해지는 것으로 어린이의 경우 많고 실명하는 경우도 있다. 홍역을 앓을 경우 결막염에서 온 각막연화증이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기생충유무에 주의하여야 한다.

 

 구사(求嗣)

 * 자식을 얻어 대를 얻는다는 뜻으로 불임의 원인은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이 있는데 처방으로 여성의 하초가 냉하여

   임신을 못할 때 가미익모환(加味益母丸)을 이용하며 정신적 과민이나 울분.분노등 스트레스인 경우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을 , 남성의 불임 의 경우 온신환(溫腎丸)등이 있다.

 

 구내염(口內炎)

 * 입안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피로하거나 구강이 불결하거나 비타민 결핍으로 생기기도 한다. 감기나 홍역이 원인일 수도

    있다. 치료방법으로 삼화사심탕(三黃瀉心湯), 감초사심탕(甘草瀉心湯), 용석산(龍石散) 등이 있다.

 

 각혈

 * 가래 등에 피를 나오는 것으로 폐결핵등 폐장기 질환에 의한 경우가 많다. 치료방법으로 삼황사심탕(三黃四心湯),

    소조중탕(小조調中湯)이 활용되고 심한 경우는 자음강화탕(滋陰降火湯), 가미소요산(加味逍遙散)이 이용된다.

 * 구기자 뿌리를 진하게 달여서 차처럼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무화과 열매를 생으로 먹으로 효과가 있다.

 * 실고사리의 씨가 있는 풀을 깨끗이 말려 씨를 털어 1회 2g씩 식전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양파를 삶은 것이나 날 것으로 먹어도 효과가 있다.

 * 느티나무(槐木)의 꽃 또는 열매를 말려서 10g씩 달여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

 * 느티나무의 꽃을 볶아 가루로 만들어 잇몸이나 혀에 피가 날 때 바르면 효과가 있다.

 

 견관절주위염

 * 보통 50세 이상의 경우 어깨관절주위에 생기는 병으로 운동장애가 온다 초기에 체력이 쇠약하고 빈혈,위장이 약해서

   소화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갈근탕을 쓰며 밤중에 손이 시리고 저리며 아플 때 따뜻한 이불에 넣으면 빈혈이 날 경우

   가미소요산(加味逍遙散)이 효과적이다.

 

 간질병

 * 갑자기 기성을 지르고 의식을 상실하고 쓰러져 발작을 일으키는 병으로 육류나 기름기를 되도록 피하고 뼈있는 생선와

   채소류, 해조류 등이 좋으며 치료방법으로 청심곤담환(淸心滾痰丸), 용뇌안신환(龍腦安神丸), 진심단(鎭心丹)이 있다.

   청심곤담환은 간질발작이 있고 일상행위에 광기가 있는 경우 용뇌안신환은 발작이 심한 경우 진심단은 진성간질이 오래

   계속된 경우 또는 정신분열증상에 쓰이기도 한다.

 * 말린 작약뿌리 3~4근에 감초를 조금 넣어 물 4홉 정도를 반이 되게 달여 1일 3회 나누어 마시고 2~3일 간격으로

    복용하되 장기간 계속하면 효과가 있다.

 * 가람나무(중국올리브나무)의 열매를 잘게 썰어 씨는 버리고 백반가루를 약간 넣은 물 한 컵으로 1일 1~2회로 여러 날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웅담에 물을 개어 2~3방울을 콧구멍에 떨어뜨리면 효과가 있다. 발작하려고 할 때 효과가 있다.

 * 범의귀잎에 소금을 뿌려서 잘 찧어 즙을 내어두었다가 발작증을 일으킬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

 * 숫뀡을 태워서 분말을 만들어 1일 1회 한숟가락씩 물 1홉으로 마시면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