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동의보감

 

 (주의: 사람의 체질과 병의 특성에 따라 처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병은 의사에 약은 약사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신경통/ 식욕부진/ 성홍열/ 심장내막염/ 신우염/ 수종/ 삼차신경통/ 손발이 트는데

 

 신경통

* 통증 부위에 솔잎을 찧어 뜨겁게 하여 도포하고 식으면 다시 데워 도포한다.

* 월계수잎을 짜서 나온 월계유를 통증 주위에 바른다.

* 율무와 구기자를 넣고 달여 차대신 장기간 복용하면 좋다.

* 인동풀을 넣어 목욕을 하면 좋다.

* 두릅의 잎을 삶아 1일 2~3회 나물을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 오가피의 노근을 껍질을 벗기고 말린 다음 1일 2근씩 달여 장기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식욕부진

* 열성병으로 오는 식욕부진은 소시호탕(小柴胡湯) 을 쓴다.

* 신경성 식욕부진은 향사육군자탕(香砂六君子湯)을 쓴다.

* 근심과 분노로 인한 식욕부진의 경우 온담탕(溫膽湯)을 쓴다.

 

 성홍렬

 * 더운 물에 매초(梅酢. 매실로 초를 만든 것)) 1컵의설탕을 타서 복용하면 초기에 효험이 있다.

 * 창출(蒼朮)의곷과 뿌리를 말린 것을 달여 먹이면 도움이 된다.

 * 심한 열이 있는 경우 검나리(패모:貝母)의 뿌리를 달여 마시면 도움이 된다.

 

 심장내막염

 * 복수초(福壽草)의 뿌리를 그늘에 말려 1돈을 달여 하루 3회 복용한다.

 

 신우염(腎盂炎)

 * 초결명(草決明) 종자 7돈에 오배자나무의 잎 5돈을 3홉의 물에 넣고 달여 2홉이 되면 하루 4번 나누어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수종(水腫)

 * 소금을 제한하고 손발 마사지와 충분한 잠으로 안정을 취하면 도움이 된다.

 

 삼차신경통

 * 댕댕이 덩굴(木防己)의 뿌리의 굵은 것을 잘 말려 한 주먹 정도를 물 2홉에 넣고 달여 반이 되면 하루 3회 식간(食間)에 복용한다.

 

 손 발이 트는 경우

 * 맥문동(麥門冬)뿌리를 건조시켜 가루를 만들어 글리세린에 섞어 바르면 효험이 있다.

 * 보춘화(報春蘭)의 뿌리를 말려 가루를 냄 것을 글리세린에 섞어 바른다.

 * 자란 (紫蘭)의 뿌리의 겉껍질을 밥에 으깨어 말려 가루로 만들어 글리세린에 섞어 바르면 효험이 있다.